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 주기 및 주의사항

by 바라데로 2023. 7. 21.

전기차를 소유하고 있는 분이 아니라면 엔진 오일 교환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품질이 좋은 차량들은 엔진 오일 교환만 잘 하더라도 차량을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엔진 오일 교환에 대한 정보를 인지하지 못하고 엔진 오일 교환 주기를 넘는 바람에 큰 돈을 지불 해야 하는 일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엔진 오일은 어떤 역할을 하며, 얼마나 자주 교환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엔진오일을 교환하지 않았을 때는 어떠한 일이 발생 할 수 있는지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엔진 오일이란?

2. 엔진 오일은 얼마나 자주 교환 해야 할까?

3. 내차에 맞는 엔진 오일은 어떤 것일까?

4. 엔진 오일은 어디서 교환 해야 할까?

 

엔진 오일이란?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엔진입니다. 엔진은 많은 기계적 부품이 조립되어 있습니다. 엔진 중에서도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피스톤이나 실린더등의 부품이 있는데, 이 부품들은 마찰에 의해서 마모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엔진 오일을 넣어서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겁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이 윤활 작용 이외에도 엔진 기밀성을 유지하고, 엔진의 청정상태를 유지 그리고 냉각 및 방청을 역할도 하고 있는 것이 바로 엔진 오일입니다. 

 

 

엔진 오일 교환 주기

그렇다면 이러한 엔진 오일을 얼마나 자주 교환 해야 하는지 알아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차량마다 그리고 엔진의 종류에 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휘발유(가솔린)엔진의 교환 주기가 경유(디젤)엔진의 교환 주기보다는 짧습니다. 각 제조사마다 차량 매뉴얼에는 엔진 오일 교환 주기를 알려주고 있어서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엔진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서 엔진 오일 교환 주기를 판단하시면 되는데, 보통 휘발유의 경우에는 5,000-10,000km 정도 사이에 한번, 그리고 디젤의 경우에는 10,000-15,000km마다 한번씩 교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정상적으로 주행을 했을 때의 엔진 오일 교환 주기인데, 주행 습관에 따라 이것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조사에서 이야기 하는 가혹 조건, 즉 가다서다를 반복하거나 높은 출력으로 운행을 많이 하는 등의 운전습관은 기존의 엔진 오일 교환 주기보다는 조금 빠르게 엔진 오일을 교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까운 정비소에서 차량 점검시에는 엔진 오일 상태에 따라서 엔진 오일 교환을 권유 받을 수도 있습니다.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은 어떤 것일까?

대형마트에 가면 요즈음에는 엔진 오일을 구비 해 놓는 곳이 많습니다. 그만큼 엔진 오일을 직접 교환 하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고, 또는 공임나라와 같은 정비소에 엔진오일을 들고 가서 조금이라도 가격을 싸게 교환 하고자 하는 분들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아무 엔진오일을 사서 교환 할 경우에는 차량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차량에 맞는 엔진오일을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진오일은 종류에 따라서 광유 오일과 합성유로 구분 될 수 있는데, 많은 차종들이 광유를 사용해도 괜찮지만 특정한 차량들은 합성유를 권장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차량 매뉴얼에 따라서 올바른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엔진 오일은 종류에 따라서 5W30이나 0W20과 같이 숫자와 영문으로 표기된 것이 있는데, 이것은 저온에서의 유동성과 100 ℃ 에서의 점도를 나타냅니다. 이 또한 매뉴얼에 차량에 맞는 엔진 오일 종류가 표기 되어 있으므로 확인을 꼭 해보셔야 합니다. 

 

 

엔진 오일 교환 장소

요즈음에는 차량을 구매 하면 엔진 오일 교환 쿠폰을 제공하는 제조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3년에 엔진 오일 쿠폰 3장을 제공한다던지, 아니면 제조사의 프로모션에 따라서 평생 엔진 오일 무료권을 지급해 주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매일 엔진 오일을 교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 차량 매뉴얼에 따라서 1년 또는 10,000km가 도래 하였을 때 교환해 주는 등의 가이드라인이 설정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을 구매한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에는 자신의 차량에 엔진 오일 쿠폰이 포함되어 있는 지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진 오일 교환 쿠폰이 포함 되어 있는 경우에는 어디서 쿠폰을 사용하는지 확인 해 보면 됩니다. 그리고 쿠폰을 다 사용을 하거나 쿠폰이 포함되어 있지 않는 경우에는 가까운 차량 정비소나 공임나라와 같은 곳에서 엔진 오일을 교환 할 수 있습니다. 

요즈음에는 카센터나 공임나라에서도 차량 번호로 조회를 하면 자신의 차량에 맞는 제원의 엔진 오일을 다 알고 있기 때문에, 직접 구매해서 잘못된 엔진오일을 넣는 것 보다는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서 엔진 오일 교환 하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의 종류와 교환 주기 그리고 교환 장소들을 알아 보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엔진 오일은 운전자가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할 소모품이지만 매우 중요한 소모품입니다. 만약에 엔진 오일을 교환하지 않아서 엔진 오일 누유가 발생하여, 적정량을 유지하지 못할 경우에는 엔진 내부가 붙어 버려서 엔진을 교환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좋은 컨디션으로 오래 오래 차량을 타기 위해서는 엔진 오일 교환에 꼭 신경 쓰셔서 정기적으로 점검을 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