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자동차 미국은 2023-2024 팰리세이드, 2023 투산, 소나타, 엘란트라(아반떼) 그리고 코나 자동차를 리콜한다고 밝혔습니다. 스탑 앤 고를 위한 전자 컨트롤러에 손상된 전자 부품이 있을 수 있고 이것이 펌프 컨트롤러를 과열시킨다는 이유 입니다.
해당 차종은 외부 공간, 즉 바깥 장소에서 주차 하길 권장하며, 리콜을 실시할 경우 오일펌프를 검사 후에 교환을 진행 할 것이라고 합니다.
스탑 앤 고 시스템(ISG, Idle Stop & Go)를 위한 트랜스미션 전기 오일펌프의 회로기판이(PCB)가 생산과정에서 데미지가 입었을 수도 있고, 이 회로기판의 데미지 입은 축전지는 오일펌프를 작동하는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데 이것은 전기 오일펌프 회로 보드나 커넥터 그리고 전기 배선에 열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이 펌프에서 발생한 열 데미지는 차량 화재의 위험을 증가 시키고, 차량 CAN 통신 시스템에 여러가지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연식 중에서도 생산날짜에 따라서 적용 되는 차량이 있고 적용되지 않는 차량이 있는데, 가장 정확한 방법은 차대번호를 입력하여 자신의 차량이 포함되는지 확인 해 보시면 되지만, 아래 생산날짜도 참조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2023-24MY Palisade 생산날짜 10/18/2022 부터 06/27/2023 까지
• 2023MY Tucson 생산날짜 10/29/2022 부터 04/21/2023 까지
• 2023MY Sonata 생산날짜 10/26/2022 부터 04/03/2023 까지
• 2023MY Elantra 생산날짜 11/14/2022 부터 06/06/2023 까지
• 2023MY Kona 생산날짜 11/09/2022 부터 04/08/2023 까지
소비자가 해당 증상을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 3가지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즉각 운전을 멈추시고 딜러로 연락해서 점검을 받으시길 권장 드립니다.
1. 차량 아래쪽에서 연기가 난다.
2. 차량에서 탄 냄새가 난다.
3. 계기판에 경고등이 점등 된다.
오일펌프의 공급업체는 국내 업체인 명화라고 합니다. 같은 제품을 한국 내의 차량에도 사용 된다면 한국 차량에도 적용 될 수 있을 거라고 판단 됩니다. 이 리콜은 처음에 2022년 12월 경에 펠리세이드 오일펌프 배선과 커넥터에서 과열로 인한 흔적이 있어서 조사가 시작 되어 동일 부품을 사용되는 차량에도 적용 된 것으로 보입니다.